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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 디스크(a:)

제네시스BH 8단미션 5단 고정 현상 (현대차 8단미션 고질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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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는 14개월전 11월경

출근시간 자동차전용도로를 이용 중

차량 가속이 이상해짐을 느낍니다.

80쯤부터 가속이 힘들다는 느낌이였어요.

이상해서 수동 기어 모드로 변경했는데

5단에서 고정되어 위아래로 변속이 되질 않네요.

 

곧이어 엔진경고등도 점등되었으나

주행에는 이상이 없어 20Km정도를 더 주행해서 도착했습니다.

이제 D에서 N, R, P로 변속하려는데 차체에 충격이 크게 옵니다.

아이고 이제 차가 아프다고 하려나보다.

12년식 BH 330 프리미엄차량으로 어느덧 8살인 제네시스 BH..

당시 누적거리는 8만Km정도 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어느정도 업무를 본 뒤 차량에 다시 시동을 걸었는데

변속충격 증상도 없고 엔진경고등도 사라졌네요. 

그렇게 첫 증상을 보낸 뒤 최근입니다.

서울의 기온이 영하 16도에 육박하는 요즈음 또 같은 증상이 발생하네요

제네시스BH가 첫 증상을 보인 이후 현재까지 14개월 13,000Km 정도 운행했는데,

같은 증상은 5번정도 발생 하였고, 모두 시동을 껏다 키면 정상으로 돌아오곤 했습니다.

 

어쩔때는 계기판에 엔진경고등이 점등 된 이후 RPM속도게이지와 속도계사이에 차량정보를 알려주는 디스플레이만 꺼져버리기도 했지요. 

제네시스BH 변속안됨, 5단 고정

 

이제는 제페리를 수리를 해야겠다싶어 폭풍검색을 시전합니다.

물론 그동안 동네 가까운 블루핸즈를 방문해서

스캔도 물려보고 엔진경고등 삭제 및 초기화도 해보고

솔레노이드밸브를 교체 해보자는 얘기와

1차적이고 제일 저렴한 시도 방법이라 한 번에 해결되지 않을 거라는 설명도 듣습니다.

구두견적으로는 30~70정도 였구요. 실패시 미션 통 교체.. 정품 부품만 470정도라고 합니다.

운행 불가할 정도의 문제도 아니고 같은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문제가 발현되는 것도 아니라

엔진오일, 필터교체, 타이어교체등 일반 정비만 했습니다.

아 냉각수 라지에이터수리로 40정도 깨지기도 했었네요.

또있네요.. 후방카메라수리29..

 

며칠전에도 정차중에 시동이 꺼진건가 헷갈려서 몇 번이고 계기판과 변속기위치를 다시확인 할 정도로 아직도 정숙한 제네시스BH인데 미션을 교환해야 할 일은 없을 것 같다는 생각과 함께 2017년자 기사를 접하게 됩니다.

m.etnews.com/20171103000316?obj=Tzo4OiJzdGRDbGFzcyI6Mjp7czo3OiJyZWZlcmVyIjtOO3M6NzoiZm9yd2FyZCI7czoxMzoid2ViIHRvIG1vYmlsZSI7fQ%3D%3D

 

그랜저 8단변속기 결함…동일변속기 전 모델서 발생

현대자동차가 그랜저 3.0, 3.3 가솔린 일부 모델에서만 발생한다고 해명한 '기어 5단 고정' 결함이 쏘렌토, 맥스크루즈 등 8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현대·기아차 전 모델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

www.etnews.com

그랜저 3.3 가솔린 모델의 8단 변속기가 결함이라는 기사인데

중간에 3.0과 2.2D 모델에도 증상이 나타난다는 얘기가 있지만 나타나는 증상은 제네시스BH와 일치하네요

제네시스클럽 동호회에 가봐도 6단변속기차량은 3단에 고정, 8단변속기의 제페리는 5단고정된다는 얘기가 많았거든요.

 

이제는 제네시스BH는 마지막 생산년도가 2013으로 단종된지도 8년된 모델이라 당연히 수리 할 거 수리해가며 타야하는 모델이지만 그랜저와 맥스크루즈, 쏘렌토, 모하비등 동일변속기 전 모델에서 발생하여 방문객에 한하여 무상수리를 진행하겠다는 얘기를 들으니 뭔가 억울한 느낌이 듭니다. 제네시스BH는 후륜이라 다른 변속기일 수도 있겠는데 증상이 정확하게 일치하다보니까요..

 

현대차 고객센터와 제네시스 고객센터, 동네 블루핸즈와 그나마 가까운 현대사업소까지 모두 상담해 보았는데 대상이 아니라는 답변 뿐입니다. 여태 블루핸즈만 다녀서 몰랐는데 현대자동차 사업소는 수입차 서비스센터보다도 찾기 어렵네요.

 

결론

제크리 제페리 할거 없이 제네시스BH차량의 고질병이라고 불려오는 세가지.

  • 후방카메라 배선 단락
  • 운전석 또는 조수석 시트 열선과 통풍시트 1분후 꺼지는 고장
  • 솔레노이드밸브 이상

이 증상이 모두 나타났어요.

동호회에서의 조언대로 파란손이 아닌 미션집을 찾아 솔레노이드밸브 수리를 진행해야겠네요.

 

일단 이 솔레노이드밸브 이상 증상으로 보이는 이 현상은

기사를 읽고보니 확실히 미션예열과 관련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평소 예열과 후열로 차량을 관리하는 스타일인데

조금 일찍 출발 하는 것과 추운 날씨가 결합되면 주행 중 5단고정 증상이 발생 했던 것도 같네요.

 

10만km이면 벨트류, 부싱류, 미션오일, 디스크등등 교환해야 될게 많은데 이상증상없이

아직도 너무 조용하고 주행이 부드러운 제페리.. 오래오래 달려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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